아이디 저장하기

백련자료실

검도에 대하여

검도예법

검도의 본

본국검법

조선세법

심사규정

 

 

 

HOME > 백련자료실 > 議곗꽑꽭踰

議곗꽑꽭踰

1. 거정세(擧鼎勢)

擧鼎勢者卽擧鼎格也法能鼎格上殺左脚右手平擡勢向前擊中殺退 步裙看法
(정면베기 : 평대세로치고 퇴보군란세로 납도, 1보 물러 원위치)

칼날을 밑으로 한 상태에서 오른발을 앞으로 내며 칼을 밑에서 위로 크게 들어올려 상단세를 취하고, 즉시 왼발이 나가며 앞을 향하여 평대세로 가운데(배꼽 정도)를 치고 왼발을 뒤로하며 퇴보군란세로 피뿌림(혈진), 납도 후 한 걸음 뒤로 물러나 원위치

2. 탄복세(坦腹勢)

坦腹勢者卽坦腹刺也法能衝刺中殺進如崩山右脚右手蒼龍出水勢向前進步腰擊看法
(배를 찌르고 허리를 벤다 : 발도, 좌협, 배찌름, 납도, 2걸음 물러 원위치)

칼날을 위로 한 상태에서 왼발이 나가면서 칼날을 동시에 뽑아 좌협(뽑힌 후 칼날은 아래)하고 오른발, 오른손으로 칼등이 약간 좌상이 되도록(칼날 우하 방향) 비틀어 배를 찌른 다음 앞을 향해 왼발이 나아가 선풍(왼 어깨쪽으로 맴)하여 허리를 친 후(기마자세) 왼발을 뒤로 하며 퇴보군란세로 납도 후, 뒤로 두 걸음 물러나 원위치

3. 과우세(跨右勢)

 跨右勢者卽跨右擊也法能剪下殺左脚右手綽衣勢向前進步橫擊看法
(우방향베고 수평베기 : 향상방적세로 우베고, 작의세로 수평베기, 칼 돌려 납도, 4 걸음)

칼날을 밑으로 한 상태에서 오른발을 약간 우측방향으로 비틀며 칼을 뽑아 향상방적세로 훓어 내리듯 왼발과 오른손으로 오른쪽을 걸터 우방향으로 내리치고 작의세(우허리칼)로 앞을 향하여 오른발로 왼쪽으로 횡격(수평베기)하고 칼을 돌려잡고 칼끝을 아래로 하여 납도 후 뒤로 네 걸음 물러나 원위치

4. 은망세(銀莽勢)

 銀莽勢者卽銀茫格也法能四顧周身又能掠殺四面向前則左手左脚向後則右手右脚動則左右旋風電殺看法
(전, 후, 좌, 우로 베기 : 왼발로 앞, 오른발로 뒤, 좌족 좌, 우족 우방향 베기 후 납도, 뒤로 3 걸음)

(은구렁이가 사방의 먹이를 낚아채는 세임) 칼날을 약간 좌로 한 상태에서 오른발이 나가며 칼을 옆으로 수평으로 뽑아(목 부분) 왼발이 나가 앞을 치고 그 상태로 몸만 뒤로 돌아서 오른발로 내려치고 좌향좌로 오른발을 왼발에 모으는 동시에 왼발을 옆으로 벌리며(기마자세) 좌방향으로 내려치고 우향우로 왼발이 오른발을 앞질러 나감과 동시에 오른발이 나가면서 우로 돌아 우방향으로 내려친 후 (좌요격했을 때의 방향과 반대) 오른발을 우로 벌려 군란세로 납도 후 뒤로 세 걸음 물러나 원위치

5. 요격세(腰擊勢)

 腰擊勢者卽腰擊也法能橫庶中殺身步手劍疾若迅雷比一擊者劍中之首擊也右脚右手斬蛇勢向前進步逆鱗看法
(좌방향베기 : 오른발 오른손으로 좌 내려베기 후 역린자세, 납도, 2 걸음 물러남)

칼날을 밑으로 한 상태에서 왼발을 약간 비스듬히 앞으로 내며 칼을 뽑아 상단으로 올리고 즉시 오른발 오른손으로 좌요격한 후(몸의 방향 전방) 약간의 뜸을 들여 앞을 향해 왼발이 나아가 역린자 (목찌름 : 용의 목 및 비늘을 건드리는 자세)하고 퇴보군란세로 납도 후 뒤로 두 걸음 물러나 원위치

6. 전시세(展翅勢)

展翅勢者卽展翅擊也法能絞格上殺掠下殺右脚右手偏閃勢向前步擧鼎格看法
(우방향 올려베기 : 위로 쳐 올리고, 우방향 올려치고, 거정격 존심, 납도, 1 걸음 물러남)

칼날을 밑으로 한 상태에서 제자리에서 칼자루를 밑으로 숙여 칼집을 위로 충분히 당겨 칼을 뽑아 위로 쳐 올리고 그대로 칼을 돌려 아래로 하여 오른발을 45% 앞으로 내면서 오른 손으로 우방향으로 올려치고 왼발을 오른발 뒤로 당겨 거정격세로 존심하고 퇴보군란세로 납도 후 뒤로 한 걸음 물러나 원위치

7. 과좌세(跨左勢)

跨左勢者卽跨左擊也法能掃掠下殺右脚右手提水勢向前進步雙剪看法
(좌방향, 우방향, 좌방향 베기 : 좌내려치고 우방향, 좌방향 베기, 칼 돌려 잡고 납도, 4 걸음 물러남)

칼날을 밑으로 한 상태에서 왼발을 비스듬히 왼쪽으로 약간내며 칼을 뽑아 향상방적세로 하여 오른발 오른손으로 좌방향으로 내려치고 다시 앞을 향하여 걸음을 나가며 칼을 돌려(왼허리칼 자세, 왼어깨 선풍) 우방향으로 내려치고 다시 칼을 돌려(우허리칼 자세, 오른어깨 선풍) 걸음을 나가며 좌방향으로 내려친 후 칼을 돌려 잡고 칼끝을 아래로 하여 납도 후 뒤로 네 걸음 물러나 원위치

8. 우협세(右夾勢)

右夾勢者卽右夾刺也法能絞刺中殺左脚右手奔庶勢向前立步擧鼎格看法
(왼옆구리 찌르기 : 우협세, 왼옆구리 찌름, 거정격 좌상단 존심 후 납도, 2 걸음 물러남)

칼날을 위로 한 상태에서 오른발이 약간  앞으로 나가며 칼을 옆에서 위로 비스듬히 빨리 뽑아 우협하고(뽑은 후 칼날은 아래) 왼발이 미끄러지듯 크게 앞으로 내며(이 때 오른발이 왼발과 약 90°의 각을 이루며 즉시 따라붙음, 총검술의 찔러총 자세와 비슷) 왼쪽 옆구리를 찌르고 걸음을 세워 (찔렀을 때 구부린 자세에서 서서히 몸을 일으켜 세움) 거정격 존심(왼발 그대로 좌상단세)하고 퇴보군란세로 납도 후 뒤로 두 걸음 물러나 원위치


조선세법은 중국 모원의(茅元儀)의 저서 ‘무비지’(武備志)에 최초 소개됨.
   총 24세 중 현재까지 대한검도회에서 이 8세(勢)를 표준화함


기타 16세 개요(其他 16勢 槪要)
 

9. 점검세(點劍勢)

10. 좌익세(左翼勢)

11. 표두세(豹頭勢)

점검세는 즉 칼을 점하여 찌르는 것이다. 법이 능히 한편으로 번득이고 빠르게(달려) 나아가 훑어 올려 살하고 오른발 오른손으로 발초심사세를 하고 앞을 향하여 당겨걸어 어거격을 한다.

좌익세는 즉 왼쪽날개로 치는 것이다. 법이 능히 위로 돋우고 아래로 눌러 곧바로 손아귀를 살하고 오른발 오른손으로 직부송서세를 하되 앞을 향하여 당겨 걸어 역린자를 한다.

표두세는 즉 표범의 머리를 치는 것이다. 법이 능히 벽력같이 위로 들어 살하고 왼발 왼손으로 태산압정세를 하되 앞을 향하여 당겨 걸어 돋우어 찌른다.


12. 요략세(?掠勢)

13. 어거세(御擧勢)

14. 전기세(展旗勢)

요략세는 즉 돋우어 훑어베는(스쳐베는) 격이다. 법이 능히 막고 받아 아래로 살하되 왼쪽을 가리며 오른쪽을 호위하고 왼발 왼손으로 장교분수세를 하되 앞을 향하여 당겨 걸어 비벼친다.

어거세는 즉 수레를 어거하는 격이다. 법이 능히 메워 어거하여 가운데를 살하고 두 손을 깎아살하고 왼발 오른손으로 충봉세를 하되 앞을 향하여 물러 걸어 봉두세를 한다.

전기세는 즉 기를 펴듯하여 치는 것이다. 법이 능히 갈겨 마하여(문질러) 위로 살하고 왼발 왼손으로 탁탑세를 하되 앞을 향하여 당겨 걸어 점검 한다.

 

15. 간수세(看守勢)

16. 찬격세(鑽擊勢)

17. 우익세(右翼勢)

간수세는 즉 보고 지켜지는 것이다. 법이 능히 보며 지켜 모든 병기가 치고 찌르면 지켜 정하고 모든 병기가 나아가기 어려우면 기회를 보고 형세를 따라 굴러(솟아) 살하고 왼발 오른손으로 호준세를 하되 앞을 향하여 나아가 허리를 친다.

찬격세는 즉 비비어 끊어 치는 것이다. 법이 능히 비비는 격으로 훑어 살하고 거위 형용과 오리걸음으로 달려(빨리)찌르고 왼발 왼손으로 백원출동세를 하고 앞을 향하여 당겨 걸어 허리를 친다.

우익세는 즉 오른쪽 날개로 치는 것이다. 손으로 안자세를 하되 앞을 향하여 당겨 걸어 허리를 친다.


18. 게격세(揭擊勢)

19. 좌협세(左夾勢)

20. 흔격세(?擊勢)

게격세는 즉 들어치는 것이다. 능히 갈기는 격으로 위로 살하고 걸음 걷는 투로 나아가 왼발 왼손으로 호좌세를 하고 앞을 향하여 물러걸어 찔러 씻는다. (문질러 벤다)

좌협세는 즉 왼편으로 껴서 찌르는 것이다. 법히 능히 다질러(문질러 비벼)찔러 가운데를 살하고 오른발 오른손으로 수두세를 하고 앞으로 향하여 나아가 허리를 친다

흔격세는 즉 치켜 흔들어 치는 것이다. 법이 능히 치켜들고 돋우어 위로 살하고 훑어 걸어 비비어 살하고 왼발 오른손으로 조천세를 하고 앞을 향하여 걸음을 물러 탄복자를 한다.


21. 역린자(逆鱗刺)

22. 염시세(斂翅勢)

23. 봉두세(鳳頭勢)

역린자는 즉 비늘을 거슬러 찌르는 것이다. 법이 능히 곧바로 목구멍 목을 찌르고 오른발 오른손으로 탐해세를 하고 앞을 향하여 당겨 걸어 좌익세를 한다.

염시세는 즉 날개를 거두고 치는 것이다. 법이 능히 거짓으로 쫓기고 꾀어 속여 좌우손발로 발사세로 거꾸로(뒤집어) 물러나고 걸음을 나아가 허리를 친다.

봉두세는 즉 봉의 머리로 씻어 베는 것이다. 법이 능히 씻어 찔러 갈겨 살하고 오른발 오른손으로 백사농풍세를 하고 앞을 향하여 당겨 걸어 들어 친다.


조선세법 24세는 아래의 안법(眼法)~격법(格法)을 적

    절히 버무려 만들어진 것임

 

  ①안법(眼法-눈싸움하는 법

  ②격법(擊法-치는 법)의 다섯 가지

    표두격(豹頭擊) : 정면치기

    과좌격(跨左擊) : 왼쪽으로 걸어치기

    과우격(跨右擊) : 오른쪽으로 걸어치기

    익좌격(翼左擊) : 왼쪽으로 올려치기

    익우격(翼右擊) : 오른쪽으로 올려치기

  ③세법(洗法-베는 법)의 세가지

    봉두세(鳳頭洗) : 정면베기

    호혈세(虎穴洗) : 훑어베기(확실치 않음)

    등교세(騰蛟洗) : 올려베기

  ④자법(刺法-찌르는 법)의 다섯 가지

    역린자(逆鱗刺) : 목 찌름(내려찌름)

    탄복자(坦腹刺) : 배 찌름

    쌍명자(雙明刺) : 명치 찌름(확실치 않음)

    좌협자(左夾刺) : 왼편을 끼고 찌름(오른쪽으로)

    우협자(右夾刺) : 오른편을 끼고 찌름(왼쪽으로)

  ⑤격법(格法-대적하는 법)의 세가지

    거정격(擧鼎格) : 위의칼

    선풍격(旋風格) : 어깨칼

    어거격(御車格) : 가운데칼

24. 횡충세(橫衝勢)

횡충세는 즉 가로질러 치는 것이다. 법이 능히 빨리 달려 숨어 번득이고 굴러(끊어) 살하고 진퇴하여 양손 양발로 형세를 따라 찔러 나아가 당겨 걸어 요략한다.


 

제목 없음